티스토리 뷰
밤낮 일교체가 심하고 대기가 건조한데다가 미세먼지 농도까지 높아져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거나 악화됩니다. 우리 몸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생체면역기능을 발동하는데 그게 바로 기관지에 쌓이는 '가래'입니다.
가래가 많이 생기면 목에 낀듯한 이질감을 주고 심할 경우 호흡곤란까지 발생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관지에 쌓인 가래 없애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금물 가글하기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세균과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염증 때문입니다. 이때 집에 있는 천일염이나 죽염을 이용하면 염증을 완화시켜 가래를 없앨 수 있습니다. 양치를 끝낸 후 따뜻한 물 250ml에 소금 1티스푼을 넣고 녹을 때까지 저어주세요. 그런 다음 입안에 머금고 30초가량 가굴하며 입안 구석구석 씻어주세요.
2. 스팀타월로 코 덮기
따뜻한 수건으로 코를 덮으면 수건에서 나오는 증기로 인해 건조했던 기관지가 촉촉해지면서 붓기가 제거하고 동시에 목의 가래도 쉽게 배출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도라지 물 섭취
도라지는 기관지약에 쓰일 만큼 효능이 뛰어난 약재 중 하나입니다. 도라지 끓인 물을 섭취하면 목이 붓는 것을 완화시키고 가래를 삭히며 기침을 멎게 해줍니다. 만드는 방법은 물 1리터에 도라지 30g을 넣고 끓인 후 컵에 담아 꿀을 한 스푼 섞어 마시면 매우 좋습니다.
4. 물 자주 먹기
꾸준하게 물을 섭취하면 가래를 삭힐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이 충분할 경우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하고 가래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이 효과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2L이상 마시기 바랍니다.
5. 생무즙 섭취하기
무는 비타민C와 수분이 풍부해 기관지 질환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천연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불편한 속을 편한하게 만들어줍니다.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많은 분들이 기관지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몸에 쌓일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어린이들에게는 성장을 방해할 수 있어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